반응형

코스피, 코스닥은 주식 관련 방송 등을 보면 지겹게 나오는 단어 중 하나이다. 매일 밤의 9시 뉴스에서도 나온다. 아마 당신은 아나운서의 "금일 코스피는 역대 최고치인 3000선을 돌파하며..."같은 말을 한 번쯤은 들었을 것이다. 코스피와 코스닥은 무엇이며,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는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지금부터 그것을 알려주겠다.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는 대한민국 경제의 지표

코스피는 KOSPI(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의 약자로, 종합주가지수를 뜻한다. 쉽게 말해 지금 거래되고 있는 모든 회사들의 시가총액을 합친 것을 의미한다. 2021714일의 코스피 지수는 약 3260이다. 2020318일의 코스피 지수는 약 1650이었다. , 작년 318일에 비해 올해 714일의 모든 주식의 가격을 합친 값이 2배가 됐다는 소리이다. 코스닥 또한 이와 같다. 코스닥의 모든 종목의 가격을 합한 금액이 코스닥 지수와 비례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회사의 시가총액은 코스피 지수와 비슷한 변화를 보인다. 코스피 지수가 상승하면 시가총액도 상승하는 경향이 있고, 코스피 지수가 하락하면 시가총액도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밑의 사진을 보면 2000년도부터 2021년도까지의 삼성전자의 주가를 그린 차트는 코스피 지수를 그린 차트와 비슷한 흐름을 보였다.

 

위는 코스피 지수, 아래는 삼성전자 주가이다. 코스피에 있는 종목의 주가는 코스피 지수와 비슷하게 움직이려는 경향을 보인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

그럼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는 무엇일까? 바로 기업의 규모이다. 당신이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삼성바이오로직스, LG 화학 등 굵직굵직한 대기업은 코스피에 포함된다. 반면 코스닥은 씨젠, 카카오게임즈, JYP Ent 등의 비교적 규모가 작은 기업을 포함한다.

코스피는 대기업의 모임이고 코스닥은 중소기업의 모임이다.

 

코스피 기업의 시가총액 1위부터 5위까지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NAVER, 카카오, LG화학은 각각 470조, 82조, 71조, 65조, 60조 정도의 엄청난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다. 반면 코스닥 기업의 시가총액 1위부터 5위까지인 셀트리온헬스케어, 카카오게임즈, 에코프로비엠, 셀트리온제약, 펄어비스는 각각 17조, 7조, 6조, 5조, 5조 정도의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다. 코스피 기업에 비하면 그 몸집이 작은 것이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비교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실제로 코스피에서 거래되는 종목 중 하나인 미래아이앤지의 경우 약 827억 원의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다. 코스닥의 카카오게임즈에 보다 시가총액이 적다. 따라서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는 절대적인 것이 아님을 알아두자.

코스닥은 코스피보다 위험하다

코스닥은 코스피보다 규모가 작다. 따라서 코스닥은 주가 변동폭이 크다. 코스피에 비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란 뜻이다. 실제로 코스피에서 대표적인 주식, 삼성전자가 하루에 5% 오르면 폭등이다. 온갖 경제 뉴스에 삼성전자 급등이란 키워드로 글이 쏟아질 것이다.

 

하지만 코스닥의 주식이 하루에 5% 오르면? '그래, 많이 오르긴 했다. 그런데 코스닥에서 그정도는 흔한 일 아닌가?'이런 식의 반응이 올라온다. 그리고 실제로도 그렇다.

 

따라서 당신이 주식 투자 실력에 자신이 있다면 코스닥, 낮은 리스크로 주가 시세 차익을 보고 싶다면 코스피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마치며

필자는 매일 9시 뉴스에서 주식 내용이 나오면 채널을 돌렸다. 뭔 말인지 이해를 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해를 못하니 재미도 없고, 중요한 것인지도 모르겠어서 별 관심이 없었다. 하지만 주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은 중요하다. 코스피 지수는 대한민국의 경제를 가장 직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이다.

 

필자가 주식과 관련된 용어를 알게 될수록, 뉴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대부분의 뉴스가 경제와 관련된 기사였기 때문이다. 폭염과 관련된 뉴스에서 아이스크림, 수영용품, 에어컨의 판매량 증가를 유추할 수 있었다. 당신이 주식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다면, 당신이 일상에서 얻는 모든 정보를 주식과 연관지을 수 있을 것이며 미래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를 아는 것에서 당신의 주식 투자가 쉬워질 것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