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자성어 고사성어 모음 100개 (1~50)

by 복지정책정보요정 2022. 10. 28.
반응형

도대체 왜 사자성어, 고사성어를 배워야 할까요?

한자를 몰라도 읽고 쓰는 데에는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그래서 한자를 몰라도 기본적인 일을 하는 데엔 문제가 없죠.

여기서 한자어를 통으로 한자로 바꿔보겠습니다.

都大體(도읍 도, 큰 대, 몸 체) 왜 四字成語(넉 사, 글자 자, 이룰 성, 말씀 어), 故事成語(옛 고, 일 사, 이룰 성, 말씀 어)를 배워야 할까요?

漢字(한나라 한, 글자 자)를 몰라도 읽고 쓰는 데에는 아무 支障(지탱할 지, 가로막을 장)이 없습니다. 그래서 漢字(한나라 한, 글자 자)를 몰라도 基本的(터 기, 근본 본, 과녁 적)인 일을 하는 데엔 問題(물을 문, 제목 제)가 없죠.

이것이 우리가 사자성어, 고사성어를 익혀야 하는 이유입니다. 우리말 중 70%가 한자어입니다.

사자성어 그리고 고사성어를 모아 글을 작성했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나서 신문, 뉴스를 볼 때 '아, 이 사자성어 아까 봤는데!'하고 이 글을 떠올리시면 기쁠 것 같습니다.

반응형

 

사자성어 고사성어 모음


1. 마이동풍
동쪽에서 온 바람이 말의 귀를 스쳐감. 남의 말에 귀기울이지 않고 흘려듣는다는 뜻.
(馬耳東風 / 말 마, 귀 이, 동녘 동, 바람 풍)

2. 경거망동
미래에 대한 대책 없이 함부로 행동함.
(輕擧妄動 /가벼울 경, 들 거, 허망할 망, 움직일 동)

3. 기호지세
호랑이를 타고 달리는 기세. 이미 시작되어 멈출 수 없는 흐름을 뜻함. '주사위는 던져졌다'와 유사한 뜻.
(騎虎之勢 / 말탈 기, 범 호, 갈 지, 기세 세)

4. 동병상련
같은 병에 걸린 사람들이 서로 불쌍히 여긴다는 뜻. 힘든 처지의 사람들이 서로 가엾게 여김.
(同病相憐 / 같을 동, 병들 병, 서로 상, 불쌍히 여길 련)

5. 대동소이
큰 부분에서는 같고 세세한 부분에서 다름. 둘이 별다를 것 없이 같다는 뜻. 비슷한 말로 난쟁이 키재기가 있음.
(大同小異 / 큰 대, 같을 동, 다를 소, 작을 이)

6. 동분서주
동쪽으로 뛰고 서쪽으로 뛴다는 뜻. 아주 바쁘게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일한다는 뜻.
(東奔西走 / 동녘 동, 달아날 분, 서녘 서, 달릴 주)

7. 기상천외
하늘 바깥의 기이한 생각이란 뜻. 쉽게 짐작할 수 없는 신박 생각. 유사어로 '4차원적인 발상'이 있음.
(奇想天外 / 기이할 기, 생각 상, 하늘 천, 바깥 외)

8. 명약관화
불 보듯 뻔하다는 뜻. 불은 그 모양이 모두 같아 보지 않아도 불이 어떻게 생겼는지 알 수 있음. 어떤 일의 전말 등을 쉬이 짐작한다는 뜻.
(明若觀火 / 밝을 명, 같을 약, 볼 관, 불 화)

9. 목불식정
아주 쉬운 한자인 丁자를 보고 고무래를 뜻함을 모름. 유사어로 '낫 놓고 기역자 모른다'가 있음.
(目不識丁 / 눈 목, 아니 불, 알 식, 고무래 정)

10. 견문발검
모기 보고 칼을 뽑는다는 뜻. 굳이 그럴 필요 없음에도, 작은 일에 크게 반응한다는 뜻. 유사어로 '빈대 잡으려고 초가삼간 태운다'가 있음.
(見蚊拔劍 / 볼 견, 모기 문, 뺄 밤, 칼 검)

11. 두문불출
문 밖으로 나가지 아니한다는 뜻. 바깥에 나가지 않고 집에만 있는다는 뜻과 관직에 나가거나 사회에 나가지 않는다는 뜻이 있음.
(杜門不出 / 막을 두, 문 문, 아니 불, 나갈 출)

12. 대기만성
큰 그릇은 만들어짐이 늦다는 뜻. 위대한 인물이 되는 데에 충분히 시간이 필요함을 뜻함. 대기만성형 인재란 추후에 크게 될 것이 거의 확실하나, 그리 되는 데 시간이 필요한 인물이란 뜻.
(大器晩成 / 큰 대, 그릇 기, 늦을 만, 이룰 성)

13. 배은망덕
은혜를 뒤로하고 덕을 잊음. 자신이 받은 은혜를 잊고 배신함을 뜻함. 또는 그런 성미가 있음.
(背恩忘德 / 등 배, 은혜 은, 잊을 망, 덕 덕)

14. 감탄고토
달면 삼키고 쓰면 뱉음. 도덕이나 윤리에 따라 행동하지 아니하고 오직 이득에 의해 움직임.
(甘呑苦吐 / 달 감, 삼킬 탄, 괴로울 고, 토할 토)

15. 공중누각
지지하는 물건 없이 공중에 떠 있는 누각(다락집). 말이 안 되는 주장 따위를 비유적으로 뜻한다.
(空中樓閣 / 빌 공, 가운데 중, 다락 누, 문설주 각)

16. 일석이조
돌 하나로 두 마리의 새를 잡는다. 하나의 일을 함으로써 두 가지의 이득을 봄을 뜻함. 유사한 사자성어로 일거양득(一擧兩得 / 하나 일, 들 거, 두 양, 얻을 득)이 있다.
(一石二鳥 / 한 일, 돌 석, 두 이, 새 조)

17. 일망타진
하나의 그물로 물고기를 모두 잡는다. 한 번에 여러 목표를 달성함을 이르는 말.
(一網打盡 / 하나 일, 그물 망, 칠 타, 다할 진)

18. 전전긍긍
전쟁 전에 사람들이 두려워하듯 어떠한 것을 크게 걱정하고 우려함.
(戰戰兢兢 / 싸울 전, 싸울 전, 조심할 긍, 조심할 긍)

19. 백절불굴
일백 번 꺾어도 굽어지지 아니하다. 수없이 많은 시련과 고난에도 꺾이지 않음을 뜻한다. 유사한 사자성어로 백절불요(百折不撓 / 일백 백, 꺾을 절, 아니 불, 어지러울 요)가 있다.
(百折不屈 / 일백 백, 꺾을 절, 아니 불, 굽을 굽)

20. 내우외환
나라의 안팎에 여러 근심이 있다. 수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고된 환경을 비유한 사자성어이다.
(內憂外患 / 안 내, 근심 우, 바깥 외, 근심 환)

반응형

 

21. 삼삼오오
서너 명이 뭉쳐 다니거나 어떠한 일을 함께 함.
(三三五五 / 석 삼, 석 삼, 다섯 오, 다섯 오)

22. 보거상의
수레의 덧방나무와 바퀴처럼 서로 의지하는 관계. 둘이 서로 도우며 함께 나아감.
(輔車相依 / 광대뼈 보, 수레 거, 서로 상, 의지할 의)

23. 백면서생
흰 얼굴의 선비라는 뜻. 글만 읽어 피부가 하얄 정도로 책만 읽는 사람처럼 세상 물정을 모르는 학자를 이르는 말.
(白面書生 / 흰 백, 낯 면, 글 서, 날 생)

24. 논공행상
공적과 성과를 평가하고 그에 걸맞은 상을 줌.
(論功行賞 / 논의할 논, 공 공, 항렬 항, 상줄 상)

25. 근묵자흑
먹을 가까이하면 사람이 검게 변함. 행실이 나쁜 사람과 어울리는 사람은 점차 행심이 나빠짐.
(近墨者黑 / 가까울 근, 먹 묵, 놈 자, 검을 흑)

26. 개과천선
지나간 과거의 과오, 실수를 고쳐 착하게 됨. 악인이 깨달음을 얻고 선인이 됨.
(改過遷善 / 고칠 개, 지날 과, 옮길 천, 착할 선)

27. 만사형통
모든 일이 원활하게 돌아감. 하는 일마다 잘 됨을 뜻함.
(萬事亨通 / 일만 만, 일 사, 형통할 형, 통할 통)

28. 모골송연
온몸의 털이 바짝 서고 뼈가 시릴 정도로 두려워함. 흔히 '모골이 송연하다'라는 말을 더 많이 씀.
(毛骨悚然 / 털 모, 뼈 골, 두려워할 송, 그럴 연)

29. 백의종군
흰 옷을 입고 병사로서 군에 종사함. 관직을 내려두고 일개 병사로서 군에 종사하는 과거 처벌의 일종.
(白衣從軍 / 흰 백, 옷 의, 좇을 종, 군사 군)

30. 백골난망
죽고 백골이 되어도 잊기 어려울 정도의 큰 은혜.
(白骨難忘 / 흰 백, 뼈 골, 어려울 난, 잊을 망)

31. 금과옥조
금과 옥처럼 귀한 규칙. 반드시 지켜야 할 규율이나 규정.
(金科玉條 / 쇠 금, 품등 과, 구슬 옥, 가지 조)

32. 구안투생
미래의 자신에게서 훔쳐온 평안. 도박, 마약같은 순간의 쾌락을 추구하며 살아감.
(苟安偸生 / 진실로 구, 편안할 안, 훔칠 투, 날 생)

33. 과목성송
책을 한 번 보고 외울 정도로 기억력이 좋음.
(過目成誦 / 지날 과, 눈 목, 이룰 성, 욀 송)

34. 사면초가
동서남북 모든 방향에서 초나라의 노래가 들려옴. 모든 방향이 적이 있을 정도로 곤란하고 위험에 처항 상황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사자성어.
(四面楚歌 / 넉 사, 낯 면, 가시나무 초, 노래 가)

35. 금상첨화
비단 위에 꽃을 더함. 좋은 일이 연달아서 일어나는 좋은 상황 혹은 물건.
(錦上添花 / 비단 금, 위 상, 더할 첨, 꽃 화)

36. 금시초문
지금 처음 듣는 말. 어떠한 소문을 방금 처음으로 들음.
(今時初聞 / 이제 금, 때 시, 처음 초, 들을 문)

37. 구밀복검
입에는 꿀을 바르고 배에는 칼을 숨김. 입으로는 듣기 좋은 말만 하며 속으로는 배신할 궁리를 함.
(口蜜腹劍 / 입 구, 꿀 밀, 배 복, 칼 검)

38. 방약무인
곁에 사람이 없는 듯 거리낌 없이 함부로 행동하고 말함. 다른 사람의 눈치 등을 보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는 것.
(傍若無人 / 곁 방, 같을 약, 없을 무, 사람 인)

39. 권선징악
착하게 살 것을 권장하고 악을 벌함. 선인이 악인을 징벌하는 이야기를 권선징악 주제의 이야기라고 칭함.
(勸善懲惡 / 권할 권, 착할 선, 혼날 징, 악할 악)

40. 결초보은
옛 중국 춘추 시대의 고사에서 비롯한 말. 위가가 서모를 도왔는데, 도움을 받은 서모의 아비가 죽은 뒤에 유령이 되서도 은혜를 잊지 않고 위가의 적 앞에 풀매듭을 묶어 위가를 도운 이야기에서 비롯됨. 죽은 뒤에 유령이 되서도 은혜를 갚음.
(結草報恩 / 맺을 결, 풀 초, 갚을 보, 은혜 은)

반응형

 

41. 녹음방초
그늘진 곳(응달)에서 초록빛의 풀과 향기로운 꽃이 핌. 여름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이르는 사자성어.
(綠陰芳草 / 초록빛 녹, 응달 음, 꽃다울 방, 풀 초)


42. 박학다식
배움이 깊고 넓어 아는 것이 많음.
(博學多識 / 넓을 박, 배울 학, 많을 다, 알 식)

43. 단기지계
과거 맹자가 그날의 공부를 다하지 않고 집에 돌아오자, 맹자의 어머니가 짜던 베를 망가뜨려 맹자를 훈계했다. 이에서 비롯된 사자성어로, 공부를 하다가 멈추면 아예 안 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뜻.
(斷機之戒 / 끊을 단, 틀 기, 갈 지, 경계할 계)

44. 회자정리
불교의 깨달음 중 하나. 만남이 있다면 헤어짐이 반드시 있음. 해석은 모든 것이 무상하고 허무하다, 사람의 생사는 자연의 섭리이다 등이 있음.
(會者定離 / 모일 회, 놈 자, 정할 정, 떠날 리)

45. 등하불명
등잔 밑이 어둡다. 무언가를 찾으려 할 때, 정작 가까이 있는데도 찾지 못할 때 이를 비유하는 사자성어.
(燈下不明 / 등잔 등, 아래 하, 아닐 불, 밝을 명)

46. 가롱성진
장난삼아 한 행동이 진짜 현실이 됨. "이러다 진짜 큰일 나는 거 아니야?"라고 말한 후, 실제로 큰일이 닥침. 유사한 우리말로 "말이 씨 된다."가 있음.
(假弄成眞 / 거짓 가, 희롱할 롱, 이룰 성, 참 진)

47. 맥수지탄
보리가 잘 자라니 탄식한다. 기자라는 옛 은나라 사람이 있었는데, 은나라가 멸망하였는데 보리는 잘 자라는 것을 보고 슬퍼했다는 이야기에서 비롯된 사자성어이다.
(麥秀之歎 / 麥秀之嘆 / 보리 맥, 빼어날 수, 갈 지, 탄식할 탄)

48. 계명구도
옛 중국 제나라의 맹상군이 잘못을 저질러 쫒길 때, 닭 우는 소리와 개 짖는 소리를 잘 내는 사람의 도움으로 살아남았다는 이야기에서 비롯된 사자성어. 사기나 도둑질 같이 남의 것을 빼앗는 행동, 또는 그런 행동을 하는 잡범을 뜻함.
(鷄鳴狗盜 / 닭 계, 울 명, 개 구, 도둑 도)

49. 맹모삼천
맹자가 어린 아이일 때, 묘지 근처로 이사하니 곡소리 흉내를 내고, 시장 주변으로 이사하니 장사꾼 흉내를 냈다. 세번째로 서당이 있는 곳으로 이사하니 학문을 갈고 닦았다. 맹자의 어머니가 맹자를 교육하기 위해 세번 이사했음을 이르는 사자성어.
(孟母三遷 / 맏 맹, 어머니 모, 석 삼, 옮길 천)

50. 문경지교
목이 베여도 인연은 끊어지지 않음. 서로를 위해 목숨까지 걸 수 있는 아주 친밀한 사이를 이름. 옛 전국 시대의 인상여와 염파 사이의 관계에서 비롯된 고사성어.
(刎頸之交 / 목벨 문, 목 경, 갈 지, 사귈 교)

반응형

 

 

반응형

댓글